요리하는여자(레시피)/아기맘마(유아식)

아기 굴림만두 만들기! 굴림만두로 아기 떡만둣국 만들었어요~

치덕초덕 2021. 8. 17. 09:32

 

아기가 돼지고기를 먹기 시작하면서 더 다양한 요리를 해줄 수 있게 되었어요.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게 되면 해주고 싶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굴림만두였는데요.
오늘은 다진 돼지고기로 굴림만두를 만들어서 아기 떡만둣국을 만들어 보았어요.

재료 (3~4회 분량)

돼지 다짐육 300g
(다진 마늘 1t, 국간장 1T, 맛술 1t, 후추)

다진 파, 두부 1/4 모, 당근, 양파, 부추
밀가루 (전분가루)

*떡국 재료
떡국 떡 한 줌, 계란 1개, 김 4~5장, 사골국물



 

아기 굴림만두를 만들어요

고기 밑간하기

돼지고기 다짐육 300g을 준비해서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살짝 빼주었어요.
여기에 다진 마늘 1t, 간장 1T, 맛술 1t, 후추를 톡톡 뿌려서 밑간을 해주었어요.
잘 섞어서 잠시 두었어요.

 

만두소 만들기

밑간 해 둔 고기에 두부 1/4모와 다진 파, 양파, 당근, 부추 적당량을 잘게 썰어 준 다음 모두 넣고 두부를 으깬다는 느낌으로 반죽하듯이 주물러 주었어요.
당면을 넣어주면 더욱 만두의 느낌을 낼 수 있지만 저는 생략했어요.
모든 재료가 고루고루 섞이도록 치대 춥니다.

 

 

굴림만두 만들기

치댄 고기 반죽은 동그랗게 만들어서 밀가루에 굴려주면 되는데요.
너무 많이 뭉쳐지지 않도록 마지막에는 살살 털어 쥡니다.
전분을 사용하면 쫄깃한 식감을 줄 수 있다고 해서 밀가루 대신 전분가루를 사용해 봤는데 찜기에 쪘을 때 가루가 끈적해지더라고요.
그래서 다음에는 밀가루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굴려 굴려 가루를 묻혀준 굴림만두예요. 동글동글 너무 귀엽죠?

 

 

굴림만두 찌기

만들어 준 굴림만두를 찜기에 놓고 쪄주었어요. 20분도 충분히 푹 쪄주어서 돼지고기가 잘 익도록 해줍니다. 만들어 둔 굴림만두는 모두 찌고 식혀서 남은 만두는 종이 호일로 싸고 지퍼팩에 넣어 냉동실에서 보관해주었답니다.
다음에 먹을 때는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해주거나 만둣국으로 만들어 주면 매우 간편하답니다.

 

 

굴림만두 완성

20분간 쪄서 완성된 굴림만두입니다. 이대로 찐만두로 먹어도 맛있어요. 잘 익었는지 확인하려고 먹어본 으른도 맛있게 느껴졌답니다. 다음엔 간을 더해서 어른 굴림만두를 만들어 봐야겠어요.


 

  아기 만둣국으로 변신  

아기 떡만둣국

아기용으로 포장되어 나온 사골국 1팩을 끓이고 거기에 소금 한 꼬집 간을 해준 뒤, 굴림 만두 5개와 떡국 떡 한 줌을 반으로 잘라 넣고 끓여주었어요.
사골이 없으면 멸치로 육수를 우려 끓여도 맛있어요. 고명으로 계란과 자른 김 올려주면 아기 떡 만둣국 완성입니다.
만두만 만들어 두면 너무 간단한 레시피인데요. 아기가 좋아하기도 해서 자주 만들어 줄 것 같아요.

 

 

  아기 굴림만두 레시피 간단 정리  

아기 굴림만두 레시피

  1. 돼지고기 다짐육 300g은 키친타월로 핏물을 빼고 다진 마늘 1t, 국간장 1T, 맛술 1t, 후추 톡톡 넣어 밑간을 해둡니다.
  2. 밑간 해둔 돼지고기에 두부 1/4모, 파, 양파, 부추, 당근을 다져서 한데 넣고 손으로 으깨면서 섞어 줍니다.
  3. 밀가루에 고기를 동그랗게 모양을 잡고 굴려서 밀가루 옷을 가볍게 입혀줍니다.
  4. 찜기에 굴림만두를 넣고 20분간 푹 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