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맛있게 육아하는중♡
요리하는여자(레시피)/밑반찬 만들기

밑 반찬) 쉽고 맛있는 감자조림 만들기

by 치덕초덕 2021. 8. 26.

 


오늘은 기본적인 밑반찬을 만들어 보았어요. 항상 집에 쟁여두는 감자는 이것저것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어른, 아이 할것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감자로 만든 밑반찬, 포슬포슬 맛있는 감자조림 만들기 입니다.

 

재료

감자 3개, 양파 1/3 개
멸치육수(물) 250ml
청양고추 1개, 홍고추 0.5개, 대파 반개

*양념
진강장 3T, 국간장(맛간장) 1T, 설탕 1T
다진 마늘 1T, 물엿 (쌀엿) 2T
참기름 1T, 통깨 톡톡



 

감자조림 만들기

 

1.
감자 3개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찬물에 담가 전분기를 빼주세요.

감자조림 만들기_전분빼기

 

감자의 전분기를 빼주어야 식감도 좋고 깔끔하게 완성이 된답니다. 전분 성분이 남아있으면 감자끼리 서로 엉겨 붙어 버릴 수 있으니 꼭 10분 정도 담가서 전분기를 제거해 주세요.

 

 

2.
전분기가 빠질 동안 양파,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잘라 준비해주세요. 멸치육수 300ml도 미리 준비합니다.

감자조림 만들기_야채 준비

양파는 1/3개 사용했어요. 양파가 많이 들어가면 단맛과 풍미가 살아나요. 대파는 반대 정도, 청양고추와 홍고추도 하나씩 준비해주었답니다.
매운맛이 싫으면 청양고추는 생략해주시거나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야채 준비가 끝나면 육수 300ml도 미리 만들어 둡니다. 육수는 다시마나 멸치를 따뜻한 물에 미리 담가 우려 놓으면 편하답니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전분기를 뺀 감자를 먼저 넣고 살짝 볶다가 양파를 넣고 한 번 더 볶아준 뒤 육수(물) 300ml를 부어 끓입니다.

감자조림 만들기_육수 붓기

감자를 볶을 때는 기름으로 한번 코팅해준다는 느낌으로 중불에서 볶아주세요. 양파를 볶을 때도 중불에서 빠르게 휘리릭 볶아서 물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다 볶인지면 육수 300ml를 넣어주는데요. 육수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그냥 물 300ml를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4.
이제 간을 해줄 건데요. 설탕 1T를 가장 먼저 넣고 잠시 끓여준 뒤 진간장 3T, 국간장(맛간장) 1T, 다진 마늘 1T를 넣어 줍니다.

감자조림 만들기_간 하기

설탕은 흑설탕이나 황설탕 모두 좋아요. 흑설탕을 사용하면 조림의 색이 좀 더 진하게 나온답니다. 간장과 다진 마늘까지 모두 넣은 후 센 불에서 한번 끓여주다가 불을 줄여 중 약불에서 은근히 졸여줍니다. 중약불에서 졸여야 감자가 포슬포슬 잘 익고 간도 잘 배어들어요.
국물이 자작하게 깔릴 때까지 졸여주세요.

 

 

 

5.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물엿 또는 쌀엿 2T를 넣고 센 불에서 한번 더 끓여줍니다. 이때 감자와 양파를 뒤적여 볶아주세요.

감자조림 만들기_졸이기

저는 쌀엿을 넣어 주었는데요. 물엿이나 쌀엿을 마지막에 넣어서 달달함도 한 층 올려주고 감자에 윤기를 더해 줍니다. 조림 요리에는 항상 마지막에 물엿은 넣어주는데, 전체적인 맛과 양념의 농도를 잡아주는 것 같아요.

 

 

 

6.
썰어 놓은 야채들을 한 번에 붓고 센 불에서 볶아주었어요. 파가 어느 정도 숨이 죽으면 불을 끄고 참기름 1T와 통깨를 뿌려 마무리해요.

감자조림 만들기_야채넣기

야채 없이 참기름과 통깨만 뿌려 그대로 마무리해도 상관없지만 홍고추나 대파가 들어가면 확실히 색감이 살아서 예쁘게 나오는 것 같아요.
요리에서 홍고추는 원래 데코용 아니겠어요?😙

 

감자조림 완성

완성된 감자조림입니다. 통깨까지 뿌려주니 더 먹음직스럽쥬? 달달함과 짭조름한 맛이 조화로운 감자조림 만들기였습니다.


 

 * 초간단 쪽파 무침 만들기 
 

밑 반찬) 초간단 쪽파 무침 만들기

너무너무 맛있는 파김치! 그런데 사다 놓으면 또 금방 동나는 게 파김치인데요. 그렇다고 김치를 담가 먹기에는 조금 부담 스럽단말이쥬. 그래서 오늘은 파김치 비슷한 맛을 내는 너무 간단한

chee-cho.tistory.com

 

 

댓글